가입내역 변경, 탈퇴 등에 관련된 업무를 한번에 접수하고 처리결과를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민원신고 및 증명서 발급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가 꼭 필요합니다.
회원구분 | 사업장구분 | 공동인증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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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장 (직장) | 개인사업장 |
사업자등록번호 또는 사업장 대표자(주민등록번호) 명의로 발급된 공동인증서
대표자명(사업장명칭)으로 표기된 겸용인증서 사용안됨 |
법인사업장 | 사업자등록번호로 발급된 공동인증서 | |
개인 | 개인(주민등록번호) 명의로 발급된 공동인증서 |
4대보험 사이트는 공동인증서 발급기관이 아니며, 공동인증서는각 금융기관 지점 또는 국민연금/건강보험 지사 등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
회원구분 | 사업장구분 | 공동인증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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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장 (직장) | 사업장을 신규설립하고, 사용자 및 근로자를 가입신고 하기 |
민원신고-사업장에서
'사업장 성립신고' 클릭하여 사업장 성립신고서 저장 후 '가입자 계속입력' 버튼을 클릭하여 가입자 취득신고서 작성 |
사업장이 이미 4대보험에 가입되어있고 근로자 입/퇴사신고 하기 |
민원신고-가입자에서
'자격취득신고', '자격상실신고'를 클릭하여 해당 민원 신고서 작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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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인 |
민원신고-가입자에서
'지역가입자 취득신고', '지역가입자 상실신고'를 클릭하여 해당 민원 신고서 작성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