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홈페이지 이용 - 가입내역 변경, 탈퇴 등에 관련된 업무를 한번에 접수하고 처리결과를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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홈페이지 이용안내

민원신고 및 증명서 발급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합니다.

사용용도에 따라 회원가입 여부 선택
  • ① 사업장 성립, 탈퇴 및 근로자의 입/퇴사 신고 등 업무처리를 위해서 회원가입 선택
  • ② 개인의 지역가입자 취득, 상실 및 4대보험 가입확인 등 업무처리는 회원가입 없이 개인 비회원 로그인으로 이용가능
공인인증서 사용안내
공인인증서 사용안내 테이블의 상세내용을 제공한 표
회원구분 사업장구분 공인인증서
사업장
(직장)
개인사업장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사업장 대표자(주민등록번호) 명의로 발급된 공인인증서 ※ 대표자명(사업장명칭)으로 표기된 겸용인증서 사용안됨
법인사업장 사업자등록번호로 발급된 공인인증서
개인 개인(주민등록번호) 명의로 발급된 공인인증서

4대보험 사이트는 공인인증서 발급기관이 아니며, 공인인증서는 각 금융기관 지점 또는 국민연금/건강보험 지사 등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

자주 쓰는 민원안내
자주 쓰는 민원안내
회원구분 사업장구분 공인인증서
사업장
(직장)
사업장을 신규설립하고,
사용자 및 근로자를 가입신고 하기
민원신고-사업장에서
'사업장 성립신고' 클릭하여 사업장 성립신고서
저장 후 '가입자 계속입력' 버튼을 클릭하여
가입자 취득신고서 작성
사업장이 이미 4대보험에 가입되어있고
근로자 입/퇴사신고 하기
민원신고-가입자에서
'자격취득신고', '자격상실신고'를 클릭하여
해당 민원 신고서 작성
개인 지역가입자 취득, 상실신고 하기 민원신고에서
'지역가입자 취득신고', '지역가입자 상실신고'
클릭하여 해당 민원 신고서 작성
사이트 사용시 유의사항
  • ① 작성하신 민원신청은 '전송'버튼을 클릭해야만 해당기관에 제출됩니다. ('미전송건'으로 표기된 민원신청은 신청자료가 저장만 되었고 해당기관으로 제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.)
  • ② 민원신청 전송후에는 수정 및 취소가 불가하오니 전송전 입력한 내용을 꼭 확인하시고, 수정 및 취소사유가 발생하면 각 해당기관으로 요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③ 4대사회보험 포털사이트와 사회보험EDI는 서로 다른 서비스이며 사회보험EDI는 한국통신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. (사회보험EDI 문의전화 : 080-318-5306, 홈페이지 : www.bips.co.kr)
  • ④ 사이트에서 가입자 자격상실일 변경은 불가하오니, 각 해당기관으로 요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