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주요메뉴 바로가기
푸터 바로가기

증명서 발급 4대사회보험의 현재 가입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이용안내
  • 오류처리안내
  • 증명서발급사실 확인
  • 사용가능프린터
  • 프로그램 다운로드

4대사회보험 가입내역을 한 장의 증명서로 발급받고자 할 경우 인터넷(www.4insure.or.kr) 또는 4대사회보험 인근 지사(국민연금공단, 국민건강보험공단, 근로복지공단)창구에서 발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인터넷으로 증명서를 발급하고자 할 경우 [공인인증서]를 통해 본인여부 확인 한 후 해당기관 현시점의 가입내역을 확인하여 증명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.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증명서는 문서 위·변조 방지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발급되며, 증명서 발급사실 확인은 4대사회보험 포털서비스 홈페이지(www.4insure.or.kr) [증명서 발급사실 확인]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증명서 발급 서비스 이용시간 : 인터넷 발급 00:00~24:00(시스템 점검시간 제외) /
지사 창구 발급 월~금 09:00~18:00 (공휴일 제외)

새창열림-안내영상보기

1. 증명서 발급 신청

예시)개인 및 사업장 회원별 해당 증명서를 신청 화면

  • [확인대상자]는 사업장회원의 경우 사업장의 대표자 성명과 주민등록번호가 자동 표시됩니다.
  • [다른 기관 제출용]의 4대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을 원할 경우. 4대사회보험 인근 지사(국민연금공단, 국민건강보험 공단, 근로복지공단) 창구에서 발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.
  • [사업장 가입자 명부]의 경우 가입자 300인 초과 사업장은 시스템 부하로 인해 처리오류 될 수 있어 해당 기관으로 문의하여 직접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.

2. 증명서 신청현황조회

예시)증명서 신청 후 처리현황 조회 화면

※ [처리여부] 진행순서 : 처리중 → 출력가능(또는 처리오류) → 출력완료(또는 기간만료)

  • 확인서 출력은 가입내역 확인을 요청한 4개의 기관 중 한 개의 기관의 자료가 수신된 경우 [처리여부]의 상태가 [처리중]에서 [출력가능]으로 변경됩니다. 기관별 상세 자료수신현황은 [출력가능 또는 접수번호]를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• [처리오류]는 해당 기관과 자료수발신 도중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여 요청한 가입내역을 확인할 수 없는 상태로 해당 기관의 자료는 확인 불가합니다. 해당 기관의 가입내역 확인을 원할 경우 증명서 발급 신청을 다시 하여야 합니다.
    ※ 발생 원인에 따라 즉시 조치되거나 장시간 소요될 수 있습니다.
  • 출력은 출력가능일로부터 90일 이내의 기간에 1회에 한하여 출력가능하며, 기간을 초과한 경우 [기간만료]가 됩니다.

3. 증명서 출력

가입내역확인을 요청한 4개 기관의 자료가 모두 도착한 경우 [처리여부]는 모두 [출력가능]으로 변경되며 [증명서 출력]을선택하여 출력합니다. 또한, 일부 기관의 자료가 수신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[증명서 출력] 을 할 수 있으나, 이 경우 확인되지 않은 기관의 자료는 “-”로 표시되고 해당기관의 직인도 날인되지 않습니다.
※ [새로고침]을 클릭하면 4개 기관의 자료 수신상태가 갱신됩니다

예시)증명서 출력 화면

  • 확인된 [4대사회보험 가입내역]은 국민연금공단, 국민건강보험공단, 근로복지공단의 현시점 자료를 기초한 자료이므로 사실과 다를 경우 해당 기관으로 직접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.

※ 문의전화 : 국민연금 국번없이 1355[유료], 건강보험 1577-1000, 고용·산재보험 1588-0075

프린터 출력 전 "확인 사항“

  1. 1. 증명서 발급 가능한 프린터 모델인지 확인
    • [발급가능 프린터 목록]에서 현재 사용하는 프린터가 발급 가능한 프린터 모델인지 확인합니다.
    • 컴퓨터와 직접 연결된 프린터이거나 네트워크 프린터(IP가 부여된 프린터)인지 확인합니다.
      * 공유 프린터는 출력되지 않습니다.
  2. 2. 프린터에 진행중인 작업이 있는지 확인
    • 윈도우 시작→프린터 및 팩스→해당 프린터를 더블클릭하여 출력하고자 하는 프린터에 다른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지 스풀을 통해 확인합니다.
      * 다른 작업이 진행 중이면 문서보호 프로세스가 작동하여 증명서를 출력할 수 없습니다.
  3. 3. [시험출력]하여 정상 출력여부 확인
    • 윈도우 시작→ 프린터 및 팩스→프린터 속성→일반 탭→테스트 페이지 인쇄를 선택합니다.
      * [시험출력]시 올바르게 출력되어야 증명서가 정상적으로 출력될 수 있습니다.
  4. 4. 프린터 용지와 토너 상태 확인
    • 윈도우 시작→프린터 및 팩스→상태 확인
      * 용지부족 또는 토너가 부족할 경우 출력이 불가능합니다.
  5. 5. 발급 프린터 FAQ 확인
    • [발급 프린터 FAQ]에서 증명서 발급과 관련한 질문과 답변을 확인합니다.